홈>학회소개>학회소개
지속가능하고 내실있는 장기요양 제도의
초석을 마련하는 학회가 되겠습니다.
한국장기요양학회 6대 회장을 맡게 된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노용균입니다.
돌봄이 필요한 기능장애 노인들의 건강과 일상생활 지원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존엄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학계와 장기요양 현장에서 애써주시는 존경하는 한국장기요양학회 회원과 노인장기요양 관련 전문가분께 인사드립니다.
한국장기요양학회는 치매, 뇌졸중 등 노인성 만성질환에 의해 발생한 기능장애가 있는 장기요양 대상 노인에게 적절한 의료, 간호, 요양,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노년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학술단체로 2013년 창립되어 어느덧 10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노인을 케어하는 사회복지, 보건, 의료, 간호, 재활 등 다학제적 접근을 지향하며 여러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3년 학회 창립 후 장기요양 제도 전반에 대한 학술 연구와 정책을 개발하고 정기적인 학술대회와 정책세미나를 통해 연구성과를 발표, 토론하여 장기요양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초석을 제공하는 성과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학술단체의 근간은 학술지입니다. 우리 학회의 학회지인 ‘장기요양연구, The Journal of Korean Long Term Care’는 변화하는 장기요양제도에 관한 다학제간 연구뿐 아니라, 현장 전문가들의 실제적 고민과 학술적 연구물을 축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장기요양서비스 제도의 향상을 목적으로 2013년에 창간되어 꾸준히 발간되고 있습니다. ‘장기요양연구’는 학술적 성과를 인정받아 2021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선정되어 장기요양 연구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향후 더 발전하는 학회지가 될 것으로 확신하며 여러 연구자와 발간에 애써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는 노인인구의 빠른 증가와 노인성 질환으로 인한 환자의 증가, 이에 따른 기능장애 노인이 늘어나면서 장기요양 제도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2008년 노인장기요양법을 바탕으로 노인장기요양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며 노인의 삶의 질 향상과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여주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장기요양제도가 지속가능하고 내실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여러 연구자, 정책 개발자, 현장의 서비스 제공자들의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한국장기요양학회 6대 집행부는 우리나라 장기요양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지속적, 통합적이고 서비스 대상자인 노인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기요양 체계를 만들어 가고 지역사회 차원에서 여러 전문가들과 협력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커뮤니티케어와 의료-요양-돌봄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장기요양 전문가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회가 되도록하겠습니다.
한국장기요양학회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회 이사진들과 함께 회장으로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의견을 부탁드리며 생동감 있는 학회, 열려있는 학회가 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